을 포함하는 네 글자의 단어: 767개

한 글자:1개 두 글자:306개 세 글자:737개 🍇네 글자: 767개 다섯 글자:274개 여섯 글자 이상:473개 모든 글자:2,558개

  • 거미 : (1)왕거밋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1~2cm이고 암컷이 크다. 누런 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고, 배에 흰색과 황색의 무늬가 한 쌍씩 있다. 한국, 일본, 중국,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지사 : (1)이왕에 지나간 일.
  • 참하다 : (1)직접 가서 참여하다.
  • 맞이 : (1)‘용왕굿’의 방언
  • 십선지 : (1)십선(十善)을 행한 과보(果報)로 된 군자라는 뜻으로, ‘천자’를 이르는 말.
  • 문성 : (1)고려 정종의 비(?~?). 성은 박(朴). 승주(昇州) 출생으로 삼중대광(三重大匡) 박영규(朴英規)의 딸이다. 문공 왕후, 동산원 부인과 친자매간이다.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다.
  • 방하다 : (1)가서 찾아보다.
  • 참소 : (1)‘엉겅퀴’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소왕이’로도 적는다.
  • 오대 명 : (1)진언종에서 받드는 다섯 명왕. 중앙의 부동(不動), 동방의 항삼세(降三世), 남방의 군다리(軍茶利), 서방의 대위덕(大威德), 북방의 금강야차(金剛夜叉)이다.
  • 자승세 : (1)임금은 모든 일에 있어서 시세(時勢)에 따라 나아가고 물러나야 함.
  • 규의 난 : (1)고려 혜종 2년(945)에 왕규가 일으킨 반란. 왕규가 자기 외손을 왕위에 앉히려고 난을 일으켰다가 왕식렴에게 진압되었다.
  • 읎다 : (1)‘경황없다’의 방언
  • 문선 : (1)‘문묘’의 다른 이름.
  • 경룡전 : (1)조선 시대의 한문 소설. 기생 옥단(玉檀)과 가약을 맺은 주인공 왕경룡이 재물을 탕진하고 기생 어미의 간사한 꾀로 쫓겨나서 온갖 고생을 하다가 암행어사가 되어 옥단과 재회한다는 내용이다.
  • 조 시대 : (1)임금이 나라를 다스리던 시대.
  • 장목 : (1)고려 충렬왕의 비(1259~1297). 이름은 홀도로게리미실(忽都魯揭里迷失). 중국 원나라 세조의 딸로 충렬왕이 세자로서 원나라에 체류할 때에 결혼하였으며 충선왕을 낳았다.
  • 용목 : (1)고려 정종의 비(?~?). 성은 이(李). 충청도 부여 출생으로 공부 시랑 이품언(李稟焉)의 딸이다. 딸은 도애 공주이다.
  • 자무친 : (1)임금이라도 국법 앞에서는 사사로운 정으로 일을 처리하지 못함.
  • 꿰미풀 : (1)‘왕포아풀’의 북한어.
  • 대행대 : (1)왕이 죽은 뒤 시호(諡號)를 올리기 전에 높여 이르던 말.
  • 극단 : (1)엘리자베스 일세 시대에 설립되었고, 1603년 제임스 일세가 극단을 후원하면서 이와 같이 개칭되었다가 1642년 공화제 시대가 되면서 폐쇄된 영국의 대표 극단.
  • 효공 : (1)조선의 추존왕 목조의 비(?~?). 성은 이(李). 평창(平昌) 출생으로, 태조 이성계의 고조모이다.
  • 여드름 : (1)크기가 매우 큰 여드름.
  • 이모 : (1)‘기왕이면’의 방언
  • : (1)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며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종잡지 못함. (2)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며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종잡지 못하는 모양.
  • 공자 : (1)공(公)과 같이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의 자손과 왕의 자손이라는 뜻으로, 지체 높은 집안의 자손을 이르는 말.
  • 고내금 : (1)예전과 지금을 아울러 이르는 말.
  • 종자이 : (1)지금부터 그 뒤.
  • 엉큼대 : (1)엉큼한 짓을 잘하는 사람을 놀림조로 이르는 말.
  • 할지 : (1)1290년부터 1320년까지 인도 델리를 지배하던 왕조. 투르계의 할지가 세웠으며 투글루크 왕조에 망하였다.
  • 덩크 슛 : (1)덩크 슛을 제일 잘하는 선수.
  • 오운 : (1)중국 청나라 초기에, 명나라 말기의 화가 동기창의 영향을 받아 정통 남종화의 전형을 이룬 여섯 화가. 곧 왕시민, 왕감, 왕휘, 왕원기, 오력(吳歷), 운수평(惲壽平)을 이른다.
  • 질경이 : (1)질경잇과의 여러해살이풀. 꽃줄기의 높이는 30~60cm이며 잎은 뿌리에서 뭉쳐나고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다. 5~7월에 흰 꽃이 수상(穗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삭과(蒴果)로 흑갈색이다. 종자는 약용하고 잎은 식용하며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복 코스 : (1)갔던 길을 되돌아오는 코스.
  • 공작명 : (1)밀교(密敎)에서, 재앙을 물리치고 중생을 이롭게 한다 하여 받드는 명왕. 팔이 넷이며 공작의 등에 올라탄 모습을 하고 있다.
  • 충후이 : (1)중국의 법률가ㆍ정치가(1882~1958). 난징 국민 정부의 사법 총장, 교육 총장, 국제 연맹 대표 등 정부, 당의 요직을 지냈다.
  • 급다 : (1)‘굽타 왕조’의 음역어.
  • 호장근 : (1)마디풀과의 여러해살이풀. 줄기는 곧고 높이가 2~3미터이며,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으로 호장근보다 크고 뒷면에 흰빛이 돈다. 암수딴그루로 8~9월에 흰 단성화(單性花)가 잎겨드랑이와 가지 끝에 피고 열매는 수과(瘦果)를 맺는다. 뿌리줄기는 이뇨제, 통경제로 쓰이고 한국의 울릉도와 일본, 러시아의 사할린 등지에 분포한다.
  • 대고모 : (1)아버지의 고모를 이르는 말.
  • 정토 : (1)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 할망 : (1)‘거북’의 방언
  • 생가 : (1)신라 문무왕 때 광덕(廣德)이 지은 향가. 달을 서방 정토의 사자(使者)에 비유하여 그곳에 귀의하고자 하는 불심(佛心)을 노래한 것으로, 10구체이며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 래자재 : (1)있는 것을 없는 것처럼 또는 없는 것을 있는 것처럼 마음대로 지어 냄.
  • 쇠등에 : (1)등엣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2.1~3.3cm이며 검은빛과 누런빛의 가로 얼룩무늬가 있다. 가슴등에는 다섯 개의 누런 잿빛 세로줄이 있고 더듬이는 황적색, 다리는 검은색 또는 검은 갈색이다. 소나 말의 피를 빨아 먹고 사는데 한국, 일본, 우수리강 등지에 분포한다.
  • 종차이 : (1)지금부터 그 뒤.
  • 실 헌장 : (1)왕실에서 어떠한 사실에 대하여 이상으로서 규정한 원칙을 선언한 규범.
  • 파간 : (1)1044년에 아노라타왕(Anawrahta王)이 이라와디강 중류 유역의 파간을 도읍으로 세운 왕조. 미얀마 최초의 통일 왕조이며 불교국으로서의 기반을 닦았으나 1287년에 중국 원나라 쿠빌라이에게 망하였다.
  • 보리수 : (1)보리수나뭇과의 낙엽 관목. 보리수나무와 비슷하나 잎은 거꾸로 된 피침 모양이고 어린잎의 표면에 별 모양의 압모(壓毛)가 있다. 5~6월에 1~7개의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피고 열매는 가을에 둥글고 붉게 열린다. 열매는 식용한다. 경기, 전남 등지에 분포한다.
  • 남소 : (1)‘호랑가시나무’의 방언
  • 나비 : (1)네발나빗과의 곤충. 편 날개의 길이는 6.8~9.6cm이다. 수컷은 검은색에 붉은 무늬가 있고 암컷은 검은색에 흰무늬가 있다.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 놀이 : (1)무당굿의 열두 거리 가운데 여섯째 굿거리.
  • 대례 : (1)불교에서 영혼을 천도하기 위하여 행하는 종교 의식. 불교의 천도 의식으로 상주권공재, 대례왕공재ㆍ영산재 세 가지가 있다. 고려 시대까지는 이들 세 형태가 분리되지 않았으나, 조선 시대에 대례왕공재가 독립하여 성행하였다. 명부의 시왕 신앙을 수용하고 있는 점이 다른 두 천도 의식과 다른 점이다. 한편 이 의식과 함께 행해진 음악과 무용은 불교 음악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 막비 : (1)왕의 땅이 아닌 곳이 없음.
  • 꽃벼룩 : (1)왕꽃벼룩과의 곤충. 몸의 길이는 9~15mm이고 가늘며, 보통 검은빛이 나는데 변화가 많다. 한국, 일본, 시베리아, 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 신무 : (1)경상북도 경주시 동방동에 있는 신라 신무왕의 능. 흙을 둥글게 쌓아 올린 형태이며, 주변에 아무런 장식이 없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신무왕릉’이다.
  • 가시 : (1)‘엉겅퀴’의 방언
  • 반달 : (1)429년에 게르만의 한 부족인 반달족이 북아프리카에 침입하여 카르타고를 수도로 하여 세운 왕국. 지중해에 진출하여 제해권을 장악하고 455년에는 로마를 약탈하는 등 세력을 떨쳤으나, 534년에 동로마 제국에게 정복당하였다.
  • 복 여행 : (1)시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갔다가 다시 원래의 시발 지점으로 되돌아오는 여행.
  • 음따 : (1)‘경황없다’의 방언
  • 경애 : (1)경상북도 경주시 배동에 위치한, 신라 제55대 경애왕의 무덤. 사적 정식 명칭은 ‘경주 경애왕릉’이다.
  • 사천 : (1)경주 낭산(狼山)의 동남쪽 기슭에 있던 절. 신라 문무왕 19년(679)에 명랑(明朗)이 창건하였는데 현재 불전(佛殿)의 주춧돌과 탑지(塔址)만 남아 있다.
  • 아수라 : (1)아수라도의 우두머리. 정법(正法)을 없애기 위하여 늘 제석천과 싸운다.
  • 하다 : (1)몸소 가다.
  • 윰라대 : (1)‘염라대왕’의 방언
  • 궁평성 : (1)전라북도 익산시에 있는 백제의 성터. 이곳에 마한의 도읍지설, 백제 무왕의 천도설과 별도설, 안승의 보덕국설, 후백제 견훤의 도읍설이 전해지며, 이 유적지가 왕도였거나 왕도와 직접 관련된 곳이라는 학설이 지배적이다. 사적 정식 명칭은 ‘익산 왕궁리 유적’이다.
  • 모귀 : (1)아침에 갔다가 저물어서 돌아옴.
  • 입헌 : (1)헌법을 제정하고 이에 따라 정치를 하는 왕국.
  • 극락 : (1)죽어서 극락에 다시 태어남.
  • 촐라 : (1)9세기부터 13세기 중엽까지 남인도를 지배한 타밀족의 왕조. 현재의 첸나이 지방의 대부분을 정복하였다.
  • 풀이 : (1)진도 씻김굿의 한 절차. 시왕(十王)의 내력을 말하고 죽은 이의 넋을 극락으로 보내 줄 것을 축원한다.
  • 이행 : (1)극락에 왕생하기도 쉽고 수행하기도 쉽다고 하는 타력 염불(他力念佛)의 종지(宗旨).
  • 정순 : (1)조선 단종의 비(妃)(1440~1521). 성은 송(宋). 의덕왕 대비에 봉하여졌으나, 단종이 노산군으로 강등되자 부인(夫人)으로 강봉되었다. 노산군이 단종으로 추복(追復)됨으로써 정순 왕후가 되고 신위(神位)가 창경궁으로 옮겨졌다. (2)조선 영조의 계비(1745~1805). 성은 김(金). 사도 세자를 반대하는 벽파(僻派)와 손을 잡고, 반대파인 시파(時派)를 탄압하였다. 순조가 즉위하자 수렴청정을 하면서, 천주교 금지령을 내리고 신유박해를 일으켰다.
  • 포아풀 : (1)볏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30~80cm이고 뿌리에서 뭉쳐나며 잎은 좁고 길다. 6~7월에 수상화가 원추(圓錐) 화서로 피며, 짐승의 먹이로 쓴다. 풀밭에서 자라는데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한다.
  • 하다 : (1)‘가지런하다’의 방언. 제주 지역에서는 ‘왕다’로도 적는다.
  • 래과 : (1)소승 불교에서, 수혹의 구품 가운데 상육품을 끊은 성자. 남은 하삼품의 수혹 때문에 반드시 인간계와 천상계를 한 번 왕래한 뒤 열반에 드는 성문(聲聞)의 두 번째 지위이다.
  • 조승 : (1)조선 정조 23년(1799)에 홍양호가 쓴 사서(史書). 고려 우왕 때부터 조선 건국까지의 연혁을 상세히 밝혔다. 4권 2책.
  • 소혜 : (1)조선 덕종의 비(1437~1504). 불경에 조예가 깊어 범(梵), 한(漢), 국(國) 3자체로 쓴 불서(佛書)와 부녀자의 예의범절을 위한 ≪여훈(女訓)≫을 남겼다.
  • 매하다 : (1)가서 팔다. 또는 다니며 팔다.
  • 단하다 : (1)법에 맞지 아니하게 판결하다.
  • 진덕 여 : (1)신라 제28대 왕(?~654). 성은 김(金). 이름은 승만(勝曼). 연호를 태화(太和)로 정하고, 648년 김춘추를 당나라에 보내 군사 원조를 받았으며 김유신을 기용하여 국력을 키워 삼국 통일의 기초를 닦았다. 재위 기간은 647~654년이다.
  • 굽타 : (1)4세기 초에 갠지스강 유역을 중심으로 하여 북인도를 지배하던 왕조. 5세기 무렵에는 종교, 문학, 미술, 철학이 번성하였고, 특히 간다라 양식을 인도화한 불상 조각의 수법(手法)이 크게 발달하여 인도는 물론 스리랑카, 자바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 독맥 : (1)외로이 가고 홀로 달림.
  • 마마 : (1)대왕를 높여 이르거나 부르는 말.
  • 명성 : (1)조선 현종의 비(妃)(1642~1683). 성은 김(金). 숙종과 세 공주를 낳았다.
  • 가름 : (1)죽은 사람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무당이 굿을 하는 일. ⇒규범 표기는 ‘시왕가름’이다.
  • 청뜨다 : (1)차이가 매우 엄청나게 나다.
  • 개여미 : (1)‘왕개미’의 방언
  • 법하다 : (1)법을 잘못 해석하거나 적용하다.
  • 유심 : (1)갈수록 더욱 심함.
  • 의 난 : (1)중국 서진(西晉) 말기에, 황족인 여덟 명의 왕이 정권 쟁탈을 벌인 난. 서진의 멸망을 초래하였다.
  • 하다 : (1)원통한 누명을 써서 억울하다.
  • 비상 : (1)여왕벌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제거되면, 일벌들이 새로운 여왕벌을 양성하기 위하여 일벌방을 고쳐서 만드는 왕대.
  • 학파 : (1)중국 남송의 육상산과 명나라 왕양명의 학문 경향을 계승하는 학파. 마음의 깨달음을 강조하였으며, 육상산이 주지주의적인 주희의 이학(理學)을 무질서하고 번잡하다며 비판하고 심즉리를 설명한 것을 왕양명이 존중하여, 주체적 실천을 중시하는 양명학을 세워서 양자를 함께 부르게 되었다.
  • 수로 : (1)경상남도 김해시 서상동에 있는, 수로왕의 능.
  • 일념 : (1)일념으로 아미타불을 부르면 극락왕생을 할 수 있다는 말. (2)일념으로 극락에 가는 업(業)을 이루었기에 그 뒤에는 염불이 쓸데없다는 말.
  • 삼성대 : (1)조선 전기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무당 노래의 하나. ‘삼성대왕’이라는 서낭신에게 치성을 드리는 노래로, 음계는 평조이며 ≪시용향악보≫에 전한다.
  • 달리기 : (1)달리기를 뛰어나게 잘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 하다 : (1)임금이나 왕실을 위하여 충성을 다하다.
  • 대말축 : (1)몸집이 큰 메뚜기
  • 복 절단 : (1)왼쪽에서 오른쪽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양방향으로 절단하는 웨이퍼 절단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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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성이 같은 단어들

(총 161개) : 아, 악, 앆, 안, 않, 알, 앎, 앒, 앓, 암, 압, 앗, 았, 앙, 앛, 앜, 앝, 앞, 애, 액, 앤, 앰, 앱, 앳, 앵, 야, 약, 얀, 얄, 얍, 얏, 양, 얖, 얘, 얫, 어, 억, 언, 얼, 엄, 업, 엇, 었, 엉, 에, 엑, 엔, 엘, 엠, 엣, 엥, 여, 역, 연, 엳, 열, 엻, 염, 엽, 엿, 였, 영, 옆, 예, 옐, 옘, 옙, 옛, 옝, 오, 옥, 옦, 온, 옫, 올, 옭, 옰, 옳, 옴, 옵, 옷, 옹, 옻, 와, 왁, 완, 왇, 왈, 왑, 왓, 왕, 왜, 왝, 왠, 왬, 왯, 왱, 외, 왹, 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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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으로 시작하는 단어 (899개) : 왕, 왕가, 왕가도, 왕가루, 왕가물, 왕가뭄, 왕가시나무, 왕가시오갈피, 왕가시오갈피나무, 왕가위벌, 왕가위벌레, 왕가윤, 왕가의 계곡, 왕가하다, 왕간, 왕갈, 왕갈비, 왕갈비탕, 왕감, 왕갑년, 왕갓, 왕강, 왕강년, 왕강아지풀, 왕강충이, 왕개, 왕개구리, 왕개미, 왕개미 정자나무 흔드는 격, 왕개서어나무 ...
왕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899개 입니다. 그리고 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처럼, 왕을 포함하는 네 글자 단어는 767개 입니다.

🦉 이런 동물 속담도 있었네?